윈도우10 파일명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2019. 3. 26. 13:24알면 좋은 정보

윈도우10 파일명 확장자 변경하는 방법. 


어떠한 파일을 전송하려 하는데 지원하지 않는 확장자라면서 전송이 되지 않는 경우 또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열고 싶을때 우리는 종종 파일 확장자를 변경한다. 예전의 윈도우는 파일명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이름바꾸기만 하면 확장자까지 변경할수 있었다. 그러나 윈도우10인 경우 확장자가 보이지 않아 변경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한다.



윈도우10은 이름바꾸기를 실행해도 확장자를 변경할 수 없다. 그 이유는 폴더 옵션에서 파일 확장자명이 숨김으로 설정되어 있기때문이다. 즉 이것만 수정하면 파일 확장자명이 보이게되고 수정까지 진행할 수 있다.



우선 탐색기(Win+E)나 내 컴퓨터를 실행해보자. 아니면 아무 폴더에 들어가도 상관은 없다.

그 후 상단의 보기를 클릭 한 후 파일 확장명에 체크해주면 된다.

그러면 내 컴퓨터의 모든 파일의 확장자를 볼 수 있으며 수정까지 가능하다.




설정이 끝나면, 원하는 파일에 이름바꾸기로 확장자를 변경해주면 된다.



특정 파일만 다른 프로그램으로 실행시키고 싶다면?


파일을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항상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예를 들어 메모장으로 작성한 문서를 항상 한글2010으로 열고 싶을때, 혹은 JPG 확장자를 가진 그림파일은 항상 포토샵으로 열고 싶을때. 파일을 더블클릭했을때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실행된다면 분명 업무효율이 좋아질것이다.


필자는 TXT문서를 항상 한글2010으로 읽어오도록 설정해보려 한다. 이것도 매우 쉬우니 한번만 보면 마스터할 수 있다.

우선 파일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 후 연결프로그램으로 가준다.




연결 프로그램에서 다른 앱 선택(c)을 클릭해준다. 




그럼 프로그램 선택 창이 나오게 되는데, 필자는 아래한글 2010 을 선택해주기로 한다.

하단에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txt 파일 열기" 를 선택해주면 앞으로 무조건 TXT파일은 한글 2010로 열리게 된다.





이제 TXT 파일은 저 아이콘이 뜨게 된다.-- 다시 변경하고 싶다면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프로그램 선택창에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추가앱" 을 통해 관련 프로그램을 선택 할 수 있다.
실행하면 파일 선택창이 활성화되는데,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찾아 등록해주면 작업은 마무리 된다.


감사합니다.






meyouhapp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