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컴퓨터 사양 보는법.

2019. 4. 15. 19:50알면 좋은 정보

내가 자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게임이 느려지기 시작한다면 어떤 것을 봐야 할까? 악성코드나 프로그램 오류에 의해 느려질 수도 있지만, 해당 소프트웨어의 권장사양에 미치지 못해 느릴 수도 있다. 오늘은 윈도우10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해 컴퓨터 사양 보는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컴퓨터 사양 보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것은 기본 프로그램인 시스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우선 윈도우10메뉴 클릭 -> Windows 관리 도구 -> 시스템 정보를 클릭해주자. 아니면 윈도우10 하단 돋보기 클릭 후 한글로 "시스템 정보"를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바로 진입할 수 있다.

컴퓨터 사양 확인은 대표적으로 CPU (프로세서),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램 메모리, 저장 장치 등을 확인하면 된다. 

시스템 정보의 시스템 요약에서는 CPU, 메인보드, 램 메모리 용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거기에 윈도우 버전, 바이오스, 가상 메모리 등 상세 정보도 알아낼 수 있다.

 

 

시스템 요약에서 나오지 않은 정보는 모두 구성 요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네트워크, USB버전, 오디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성요소 -> 멀티미디어 -> 디스플레이를 클릭하면 설치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정보, 현재 설정된 해상도와 주파수 등 다양한 정보가 확인된다.

 

USB 3.1 지원 외장하드를 구매했는데 속도가 느리다면? 메인보드에서 USB 3.1을 지원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다.

 

구성요소 -> 저장소 -> 디스크를 살펴보면 현재 설치된 SSD, HDD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해당 모델명과 용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것만 하더라도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SSD, HDD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외 CPU 온도, 구동 펜의 회전수, 전압 등까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HWMonitor와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자. (무료)

meyouhapp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