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폴더 암호걸기.

2019. 4. 23. 11:38알면 좋은 정보

결론부터 말하면 윈도우10에서 자체적으로 폴더에 암호를 걸 수 없다. 윈도우10 Pro는 드라이브 전체를 암호화를 해주는 BitLocker 기능이 있긴 하지만 폴더에만 암호를 걸 수는 없다. 폴더 암호 걸기가 가능하다면 제법 편리해질 것 같은데 왜 자체적인 기능이 없을까? 윈도우를 매일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이점은 늘 아쉽게 생각된다.

 

폴더 암호걸기 프로그램 설치

물론 100%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윈도우 폴더에 암호를 걸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https://software.naver.com 네이버 소프트웨어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폴더에 암호를 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검색해보자. 필자는 비밀 폴더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기로 하였다. (https://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20497) 비밀 폴더는 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인 오캠으로 유명한 OhSoft에서 제작되었다.(http://ohsoft.net

 

 

비밀 폴더를 설치하고 암호 저장과 복구 이메일 주소를 기록해주면 사용 준비는 모두 끝난다.

 

 

비밀 폴더 프로그램에서 추가+ 를 누른 후 숨기고 싶은 폴더를 선택해준다. 그리고 잠금을 누르면 해당 폴더는 깨끗이 사라진다. 윈도우 폴더 설정을 통해 숨김 파일 보기를 클릭해도 해당 폴더는 보이지 않는다. 즉. 암호를 모르면 해당 폴더를 볼 수도 없다.

비밀 폴더 프로그램은 무료이다 보니 광고가 붙는다는 것이 단점이다. (프로그램에 광고 삽입, 종료 시에 팝업 광고가 1회 뜬다)

 

 

폴더 잠금을 한 상태로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윈도우 재부팅이 이뤄져도 폴더는 보이지 않는다.

비밀 폴더 프로그램을 실행 후 암호를 기록해야만 폴더 잠금, 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면은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폴더 암호 걸기 기능은 윈도우 자체 기능이 없다. 그러나 꼭 필요하다면 비밀 폴더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자.

meyouhapp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