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CPU사용량줄이기

2019. 4. 26. 16:30알면 좋은 정보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점점 느려지는 현상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CPU 사용량이  많아 느려지는 경우도 많기에 CPU사용량을 줄여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우선 Ctrl + Win + Esc 를 눌러 작업 관리자에 진입해보자(하단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작업 관리자를 클릭하여도 됨)

 

작업 관리자에서 CPU 사용률을 확인해보자. 상단에 전체 사용량이 나오며 하단엔 소프트웨어의 CPU 사용량이 %로 표시된다. CPU 점유율이 높을수록 컴퓨터가 느려지는 것은 당연하기에 불필요한 항목이 있다면 종료해주거나 삭제를 해주는 것이 좋다. 3D 관련(3D 소프트웨어, 게임)을 제외한 일반적인 컴퓨터 속도는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의 영향이 크다.

특히 CPU와 메모리는 작업 관리자를 통해 확인하고 잘 관리하여야 컴퓨터를 좀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비결이다. 내가 하고 싶은 모든 소프트웨어를 빠른 속도로 유지하려면 업그레이드나 새로 고성능 컴퓨터를 구매하는것이 더 바람직할 수 있다.

 

 

작업 관리자의 성능탭을 보면 이용률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아무 작업도 안 하고 있는데 CPU이용률이 높거나, 높았다 낮아졌다의 폭이 크고 반복된다면 악성코드,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었을 확률이 크다. 백신은 항상 실시간 검색 옵션을 켜 두고 DB 업데이트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CPU를 클릭해보면 CPU 점유율이 많은순으로 정렬된다. 만약 사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라면 종료해주면 된다. 종료는 해당 소프트웨어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후 작업 끝내기를 하면 된다.

각종 보안 프로그램, 백신, 운용 프로그램 등 컴퓨터가 부팅되면서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소프트웨어도 많다. 불필요한 항목은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해주자.

meyouhapp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