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레임 확인 법. 프로그램 2개 소개

2019. 6. 13. 03:57알면 좋은 정보

내 컴퓨터에 게임이 얼마나 부드럽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면, 게임 프레임 확인을 해보길 권해본다.

주사율 144hz 이상의 모니터가 많이 판매되고, 이에 따라 고사양 컴퓨터가 많아짐에 따라 프레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다. 그만큼 유저의 눈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듯 하다.

 

FRAPS 설치하여 이용하기.

 

다운로드 홈페이지 http://www.fraps.com/

 

위 사이트로 접속하면 회원가입 없이 바로 FRAPS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간단히 게임 프레임만 보는데 활용하면 굿!

홈페이지상 윈도우 xp, 2003, 비스타, 7만 지원된다고 되어있으나 윈도우10에서도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방법은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 후 게임을 실행하면 된다. 그리고 Overlay hotey를 통해 프레임 표시 위치 변경도 가능하다.

 

 

MSI Afterburner 이용하기

 

최근 많은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MSI Afterburner. MSI에서 제조된 그래픽카드뿐만 아니라 타사 그래픽카드도 대부분 사용 가능하다. 이는 게임 프레임 속도뿐만 아니라 CPU, 그래픽카드 등의 코어, 메모리, 온도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면 컴퓨터에 부하를 주게 되는데 이런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하드웨어를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쿨러 교체 필요성이나 CPU/GPU 사용 비율 등을 쉽게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SI Afterburner 다운로드 : https://www.msi.com/page/afterburner

 

홈페이지 접속 후 조금만 내려보면 MSI Afterburner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메뉴를 볼 수 있다.

최신 파일을 받고 싶다면 베타 버전을 클릭해주자!

 

생각보다 복잡한 화면 구성에 당황할 수도 있겠지만,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우선 설정 모양을 클릭해주자.

 

 

그 후 내가 모니터링하고 싶은 목록을 선택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CPU1 Clock 이 보고 싶다면 CPU1 Clock을 클릭한 후 하단의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의 체크를 활성화시켜주면 된다. 

 

원하는 목록 설정이 완성되었다면 OSD로 가보자. 게임 도중 모니터링 정보를 끄고 켤 수 있도록 한 단축키 설정을 볼 수 있다. 이제 이 프로그램을 실행 후 게임을 실행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meyouhapp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