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사양 자세하게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

2019. 3. 25. 11:12알면 좋은 정보

윈도우10 기본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자


내 컴퓨터 사양을 자세히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다보니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우선 컴퓨터 사양은 대표적으로 " CPU, 램메모리, 저장장치, 그래픽카드, 마더보드 " 정도 확인하면 된다.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긴하지만, 오늘은 윈도우10에서 제공되고 있는 기본 프로그램 " 시스템 정보 " 를 이용해보기로 한다.

윈도우10 하단 돋보기를 클릭 후 " 시스템 정보 " 를 입력 후 엔터를 친다. (띄어쓰기 주의)




윈도우 버전, 마더보드, CPU를 확인하자



시스템 정보창에 뜨게 되는데 이곳에서 대부분의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첫페이지 시스템 요약을 선택해보면 윈도우 버전, 메인보드 정보, 프로세서(CPU)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메인보드 제조업체와 모델명, 프로세서도 CPU이름 그리고 주파수와 코어갯수까지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그렇다면 메모리는???



메모리는 시스템 요약에서 좀 더 내려보면 확인 할 수 있다. 설치된 메모리, 사용가능한 메모리, 가상 메모리 등 확인이 가능하다.

하드웨어 확인뿐만 아니라 컴퓨터관리 측면으로 바라봐도 괜찮아보인다.




그렇다면 그래픽카드는?




그래픽카드는 시스템정보창에서 구성요소 -> 디스플레이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설치 된 그래픽카드명, 현재 설정된 해상도/비트수까지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 정보 -> 구성요소 -> USB 은 USB 버전까지 확인해볼 수 있다. USB 3.1을 지원하는 외장하드를 구매했는데 속도가 매우 느릴 경우 꼭 확인해보자. 지원하는 메인보드인데 속도가 느릴경우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를 확인해보자



시스템정보 -> 구성요소 -> 저장소 -> 디스크 로 가면 하드디스크의 모델명과 용량을 확인해볼 수 있다.

SSD, HDD와 같이 사용하거나 여러 하드디스크를 쓰더라도 모두 한 페이지 표시된다.



이로써 CPU, 메인보드, 하드디스크(SSD,HDD),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 컴퓨터 성능을 좌우하는 모든 부품이 확인되었다.

내 컴퓨터 성능이 궁금하거나 업그레이드 할때 유용하게 사용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eyouhapp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