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조각 모음 하는 방법.

2019. 4. 15. 21:48알면 좋은 정보

디스크 조각 모음은 하드디스크에 기록된 파일을 재 정렬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디스크 파일의 읽기/쓰기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는 유저는 대부분 자동 설정에 의해 진행되는데, 혹시 모르니 드라이브 조각 모음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윈도우10으로 넘어오고 돋보기를 통해 실행하는 것이 꽤 익숙해진 것 같다. 조각 모음도 윈도우10 하단 돋보기 클릭 후 "조각 모음"이라 치면 바로 해당 실행파일이 검색된다. 혹은 윈도우 메뉴 -> Windows 관리 도구 ->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클릭해주어도 된다.

 

그리고 내 PC, 탐색기에서 드라이브 속성 -> 도구 -> 최적화를 클릭해도 드라이브 최적화를 실행시킬 수 있다.

 

 

그러면 내가 사용하는 드라이브 목록이 뜨게 되고 마지막 조각 모음 실행 일자를 확인 시켜준다. 필자는 조각모음을 한 번도 해준 기억이 없는데 알아서 잘되고(?) 있으니 윈도우10이 제법 기특해지기까지 한다. 조각 모음 실행, 즉 하드디스크 최적화는 해당 드라이브 클릭 후 최적화 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드라이브 최적화 설정 변경을 클릭해 보면 예약 실행이 있다. 이곳에서 최적화 빈도, 드라이브 선택을 진행 할 수 있다.

빈도는 매일, 매주, 매월이 있는데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PC는 매주가 가장 적당해 보인다.

 

 

드라이브 선택은 모두 선택을 권장한다. 

 

원하는 드라이브에 최적화를 눌러보니 생각보다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

이 컴퓨터는 데이터가 별로 없어서 그런지 약 5초 걸린듯 하다-_- 과거 조각 모음 할 땐 정말 오래 걸린 것 같았는데...

윈도우10은 가끔 조각 모음 설정에 들어가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만 하면 될 것 같다.

meyouhappy.tistory.com